1. 시작에 앞서
작년 11월에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나서 1월 말까지는 구글 서치콘솔을 통해 색인을 꼬박꼬박 잘해왔다.
그로 인해 구글 유입도 꽤 있었고 그동안 작성해온 방식과 비슷하게 계속 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도 않았었다.
허나 무슨 이유인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갑자기 기존 색인되어 있던 페이지들이 색인이 풀리기 시작하였고, 추가로 색인을 받으려는 게시글들 또한 색인이 진행이 되지 않았다.
일시적인 현상으로 생각하고 해결되겠지 하고 있었지만 2개월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똑같은 증상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그 과정에서 기존에 발생했던 문제가 일부 해결되긴 하였으나 가장 큰 문제의 원인인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은 문제로 남아있다.
2.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해결해보자
앞서 이야기 했듯이 서치콘솔에서 색인이 되지 않아 이유를 찾아보았으나 사실 누구하나 명확하게 아는 사람이 없었다.
티스토리로 강의를 파는 사람이 운영하는 카페에서도, 수많은 티스토리 게시글에서도 매번 똑같은 대답만 있을 뿐 정답을 아는 사람은 없어 보였다.
특히 구글이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확한 사유를 아는 것이 어렵다는 말 뿐이었다.
그럼에도 내가 해볼 수 있는 것은 서치콘솔에 나타난 오류를 하나씩 제거해보자는 생각으로 조치를 시작했다.
현재 블로그의 서치콘솔 사이트를 들어가서 보면 색인이 되어 있는 URL은 고작 7개 밖에 되지 않는다.
머지않은 시간에 7개가 0개로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처음 색인이 시작되지 않았던 시기는 아마 1월 24일쯤으로 티스토리를 오픈한지 딱 2달 되었을 때였다.
서치콘솔 왼쪽 메뉴중 페이지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사유별로 누르면 아래와 같이 문제가 발생된 URL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 몇개는 해당 URL을 구글에서 검색하지 않도록 하여 해결할 수 있다.
3. 사이트 삭제 진행
마찬가지로 서치콘솔 왼쪽메뉴에는 삭제가 존재하는데, 해당 메뉴를 통해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리디렉션 오류,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찾을 수 없음(404),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는 삭제를 통해 전부 해결이 되었다.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서치콘솔 메뉴 중 임시삭제 항목 또는 오래된 콘텐츠를 통해 진행 할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오래된 콘텐츠로 삭제를 진행한 URL은 현재 내 티스토리에 없는 URL인데 구글이 자꾸 크롤링을 하는 경우 전부 오래된 콘텐츠로 삭제를 진행하였다.
반면 실제 존재하는 URL이지만 색인을 생성하지 못하는 URL은 임시 삭제 항목으로 처리하였다.
임시 삭제 항목에서 새요청을 누른 후 일시적으로 URL 삭제에 문제의 URL을 붙여 넣기하고 다음 처리하여 삭제하면 된다.
그렇게 처리를 하고 거의 2달이 다 되어가는데 아직도 전부 완료처리가 되지는 않았다.
먼저 2월 3일에 처음 삭제요청을 진행하고 10일 뒤쯤에는 리디렉션 오류와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이 해결되었다.
생각보다 처리 속도가 많이 느려서 매일 같이 들어가서 보다가 신경을 안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들어가보니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또한 해결이 되어있었다.
그럼에도 색인 등록을 해도 아직 해결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고, 아직 진행중인 나머지 사유들도 전부 유효성 검토가 끝나고 다시 색인 등록을 진행해볼 예정이다.
물론 현재 쓰는 글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아래와 같은 항목들에 대해 신경을 써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다.
- 이미지 대체 텍스트 삽입 필수
- H1 태그 중복 해결
- 글 작성할 때 H1, H2 태그 적절하게 사용하기
벌써 색인이 풀린지 2개월이 넘어가는데 딱히 해결될 징조가 보이지 않아서 안타깝긴하지만, 구글 유입은 없어도 그래도 네이버나 다음에서의 유입은 아직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글을 작성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고자 한다.
'애드센스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범한 직장인의 솔직한 애드센스 환급반 강의 수강 후기(단기간에 월 xxx만원 달성에 현혹되면 안되는 이유) (2) | 2025.03.03 |
---|